블로그를 시작한다고 할 때 맨 먼저 결정해야 하는 항목 중 하나는 바로 블로그 도구로 어떤 채널을 쓸까 하는 것이죠. 여기에는 여러 가지 결정 요소가 있습니다.
오늘은 워드프레스와 네이버 블로그를 비교해서 워드프레스에는 있지만 네이버 블로그에는 없는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 보기로 하겠습니다.
내 블로그에 딱 맞는 스킨
물론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다양한 스킨을 제공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스킨 선택 옵션에 들어가 보면 무려 100여 가지의 스킨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 중 하나를 골라 쓰면 되죠.
하지만 내 취향이 독특해서 그런지 이 많은 스킨 중에 내 입맛에 딱 맞는 스킨이 없는 경우엔 어떡하죠? 할 수 없죠. 적당한 선에서 타협할 수 밖에요.
워드프레스는 네이버 블로그보다 선택의 여지가 조금 더 많습니다. 이 글을 쓰는 현재 시점에 워드프레스 테마 디렉터리에 올라운 무료 테마의 개수는 9,796개.
여기 등록되지 않은 테마들과 프리미엄(유료) 테마들까지 더하면 그 수는 훨씬 더 많죠. 그러니 내 입맛에 딱 맞는 스킨을 찾을 확률이 더 높겠네요. 물론 그래도 없으면 직접 만들 수도 있구요.
내 블로그만의 기능
내 블로그에 로그인 시스템을 추가해서 로그인한 사용자에게 무언가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려고 한다고 해 보죠. 예를 들어 로그인한 사용자에게만 프리미엄 콘텐츠를 제공하려면요?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물론 여러가지 기능들을 제공합니다만, 어디까지나 네이버 블로그가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기능에 한할 뿐, 내 입맛대로 내게 딱 맞는 기능은 추가할 수가 없죠.
반면 워드프레스에서는 ‘플러그인’ 이라는 확장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내 블로그에 필요한 기능을 얼마든지 추가로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 기능들이죠.
- 사용자 멤버십 기능
- 디지털 제품 판매 기능
- 뉴스레터 구독 및 발행 기능
- 온라인 강의 기능
- 이커머스 기능
- 검색최적화(SEO) 기능 등
물론 이 밖에도 얼마든지 필요한 기능을 찾아 넣을 수 있답니다.
내 블로그 통제력
네이버 블로그는 만들고 운영하기가 아주 쉽고 간단하죠. 사용자는 네이버 계정으로 글을 쓰고 사진을 업로드하기만 하면 되고 나머지 모든 블로그 관리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다 알아서 해 주죠.
하지만 이런 편리함에는 대가가 따르는 법. 내 블로그지만 내 맘대로 할 수 있는 일에는 제한이 따릅니다. 네이버 블로그 운영 정책과 약관을 지켜야만 하죠. 이를 조금이라도 어길 시에는 알게 모르게 불이익이 따를 수 밖에 없구요.
워드프레스는 어떨까요?
모든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주인은 블로그를 개설한 사용자, 바로 나입니다. 그러니 온전히 내 블로그이며 내 맘대로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 정책도 내가 만들고 수익도 내가 갖고 그에 따른 책임도 내가 지겠죠. 그야말로 내 블로그니까요.
콘텐츠 마케팅의 창시자 조 풀리지는 그의 책 ⟪콘텐츠로 창업하라⟫에서 핵심 채널 선택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는데요. 이 때 채널 선택 결정을 하기에 앞서 고려할 항목으로 다음 2가지를 들고 있어요.
- 도달 가능성 타깃 오디언스에 도달할 최고의 기회를 제공하는 채널은 어디인가?
- 통제 가능성 콘텐츠를 보여주고 오디언스를 확보하는 데 최고의 통제권을 주는 채널은 어디인가?
이 두 가지 요건을 두고 봤을 때 네이버 블로그와 워드프레스는 각각 장단점을 가집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도달 가능성이 중요하겠지만 어느 순간이 되면 스스로 통제 가능한 채널을 갖는다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는 시점이 옵니다. 그게 많은 유명한 블로그들이 네이버나 다음 같은 플랫폼 보다는 자체 블로그를 구축해서 운영하는 이유이기도 하구요.
선택은 물론 여러분 몫이지만 첫 발을 어떻게 내딛는지는 중요합니다.